취업진로분야
교육학과의 졸업 후 진로는 중등학교 교사, 대학교수, 평생교육사, 일반기업체, 기업교육전문가, 교육공무원, 교육행정가 전문가, 상담전문가, 사설 교육훈련 및 입시전문기관의 교육전문요원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현재 교육학과 동문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학문의 사회적 환원과 지역사회의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중등학교 교사
교육학 전공 또는 학생이 희망하는 교과목에 대해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면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얻을 수 있다.
교사자격증을 획득한 다음 임용고시를 통과하거나 아니면 소정의 공채과정을 통해서 중등학교의 교사로서 취업할 수 있다 .
교사자격증을 획득한 다음 임용고시를 통과하거나 아니면 소정의 공채과정을 통해서 중등학교의 교사로서 취업할 수 있다 .
대학교수 및 교육연구전문가
대학원을 진학해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교수가 되거나 교육연구기관의 연구원이 될 수 있다. 교육학은 어떠한 인문학 관련 학과에 비해서 대학과 연구기관의 수요가 많은 편이므로, 상대적으로 이 분야의 진출이 유리하다 .
기업체의 HRD 전문가
교육학과의 학부개설과목 중에는 HRD 및 교육공학 관련 교과목이 다수 있다. 이 과목들을 통해 최근 기업체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인적자원개발교육, 연수 교육에 대한 교육적 지식을 쌓으면 기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며,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할 경우 이 분야의 취업에 더욱 유리하다.
평생교육사
평생교육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 전담공무원, 기업체의 연수원, 청소년 교육기관, 여성교육기관, 노인교육기관, 등 공공 사회교육기관, 사회복지관, 문화센터(백화점, 언론기관 등), 학원 등의 평생교육 전문인력으로 일하게 된다.
교육공무원 및 교육행정전문가
교육 분야 행정고등고시, 공무원공채를 통해서 교육행정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대학행정직원이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어학과 교육학적 지식을 함께 갖춘다면 이 분야의 진출에 유리하다.
상담전문가
교육학과에서 개설되는 상담관련 과목의 이수를 통해 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갖춘다면 국가차원의 청소년상담시설, 기업체의 상담관련부서, 대학의 상담기관, 사설상담기관 등에서 상담 활동이 가능하다.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석사과정 이수는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