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민종 교수 사진
윤민종 교수
직위(직급)
부교수
전화번호
051.510.2626
이메일
myoun129@pusan.ac.kr
사이트
세부전공
교육사회(철학박사)
연구실
제2교수연구동 411호
· 중앙대학교 (학사)
· 중앙대학교 (석사)
·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박사)

<주요관심분야>
교육기회 불평등, 학교/교사효과, 사회학 이론
· 2011-2015 Rutgers University, Research Assistant Professor
· 2015-2017.0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1. 논문 발표: 2017-2023
Youn, Minjong & Kang, Chungseo(2023). The Role of Welfare State for NEETs: Exploring the Association Between Public Social Spending and NEET in European Countries. Sage Open. SSCI.
이수지, 윤민종(2023). 수업방법이 학생의 학업 흥미에 미치는 영향: 학업성취도와 학업 흥미에 따른 영향력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이수지, 강보은, 윤민종(2023). 수업방법이 학업성취도 분위에 따라 미치는 영향력 분석. 교육학연구. 한국연구등재지.
윤민종 (2022). 수시 전형이 '특권층의 대물림 통로?' 대입 전형이 고등교육 기회 분배 구조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교육학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윤민종 (2021). 사교육은 “수시” 탓? 대학 입학 전형에 따른 사교육비 차이 탐색. 교육학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제민아, 윤민종 (2021). 부산다행복학교가 학생들의 학업 성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사회학회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김동선, 강보은, 윤민종 (2021). 대안교육 민간위탁 기관의 설립 유형이 학생의 학교 적응과 교과 운영 충실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윤민종 (2020). 사립 유치원과 국공립 유치원 경험이 아동의 인지 발달 및 학업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 한국연구재단등재지.
윤민종 (2020). 유치원과 어린이집 효과 분석: 유치원과 어린이집 경험이 아동의 인지 발달과 학업 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강충서, 윤민종 (2020). 성(性)과 지역에 따른 대학교육 기회의 불평등: 언더매칭(undermatching) 현상을 통한 설명. 교육혁신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윤민종, 강충서 (2019). 다문화 학생의 교육 불평등: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의 교육 격차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윤민종 (2018). 생애 초기 교육 격차: 만 3세 유아의 어휘력과 학습 태도가 아동의 언어 발달 및 학업 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윤민종 (2018). 유아 교육 기관 효과: 어린이집 경험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 한국연구재단등재지.
윤민종 (2018). The influence of standardized testing pressure on teachers’ working environment,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SSCI.
강충서, 윤민종 (2018). 대학은 성적순? 대학 입학에 있어 언더매칭 현상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의 관계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김영미, 김진경, 윤민종 (2018). 일반고 청소년의 대학 비진학 결정 과정에 대한 이해: 비진학 결정의 배경과 인식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한국연구재단등재지.


2. 논문 발표: 2010-2016
Youn, MJ. (2016) The effect of Head Start duration on the behavioral competence of socially disadvantaged childre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44(8):980-996. SSCI.
Youn, MJ. (2016) One Year or Two? The impact of Head Start enrollment dur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13(1):85-112. SSCI.
Youn, MJ. (2016) Inequality from the first day of school: The role of teachers’ academic intensity and sense of responsibility in moderating the learning growth gap.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9(1):50-67. SSCI.
윤민종 (2016) 교사의 관심이 일반고 학생들의 진로결정 여부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사회학연구. 26(1):51-73. 한국연구재단등재지.
Leon, J. & Youn, MJ. (2016) The effect of educational processes on math achievmeent and achievement gaps due to socioeconomic differences in Peruvian students. Revista peruana de investigacion educativa. 1(8): 149-180.
Youn, MJ. (2015) Learning more than expected: The influence of teachers' attitudes on children's learning outcome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6(4): 578-595. Scopus.
Lee K, Leon J, Youn MJ. (2013) What to do next: An exploratory study of the post-secondary decisions of American students. Higher Education. 66(1): 1-16. SSCI.
Bodovski K, Youn MJ. (2012)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from kindergarten through 8th grad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2): 97-122. Scopus.
Youn MJ, Leon J, Lee K. (2012) The influence of maternal employment on children's learning growth and the role of parental involve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2(9): 1227-1246. Scopus.
Bodovski K, Youn MJ. (2011) The long-term effects of early acquired skills and behaviors on young children's achievement in literacy and mathematics.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9(1): 4-19. Scopus.
Bodovski K, Youn MJ. (2010) Love, Discipline, and elementary school achievement: The role of family emotional climate. Social Science Research. 39(4): 585-595. SS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