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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창언 교수
직위(직급)
교수
전화번호
051.510.2794
이메일
cupark@pusan.ac.kr
사이트
세부전공
교육과정(교육학박사/사회학박사)
연구실
제2교수연구동 405-1호
· 경북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 경북대학교 교육학 (석사, 박사)
· 프랑스프랑쉬-꽁떼대학교 사회학박사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한국학술진흥재단 Post-Doc.

<주요관심분야>

[박사학위연구분야]

1.교육과정분야
· 학위논문제목 : “법적규제에 의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연구”
·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법적인 외형적 규제 내에서 자율성 발휘
· 교육과정 분야의 주된 연구성과는 교육내용과 교과서 내용적 측면
· 교육내용 측면의 연구와 외형적 측면에 대한 균형적 연구필요
· 교육과정의 차별화에 따른 교육과정의 제도적 측면의 상호보완 필요
· 그러나 교육과정의 외형적 규제의 측면에 대한 연구성과는 저조
· 따라서 이에 대한 법적, 제도적 정비에 대한 연구가 필요
· 이의 연구분야는 교육과정 정책, 교육과정 행정, 교육법학등

2.사회학분야
· 학위논문제목 : “한국의 교육과정 결정에서 정치권력의 역할”
· 현재 교육과정 연구는 교육과정 개발 절차와 관련된 탈가치적 연구가 주류
·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교육내용의 조직 등의 원리와 이에 대한 실제사례를 제시하는 수준
· 교육과정 이론은 미국의 교육과정 이론을 도입하고, 교육현장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체제는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유사한 체제
· 한국적 교육과정 이론체계의 부재와 미국의 이론이 지속적으로 유입됨으로써 미국편향주의적이고, 학문의 종속화 심화
· 한국적 교육과정 이론체계의 정립을 위한 논의는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에 의해 교육과정문제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안의 제시가 필요
· 이에 대한 연구는 교육과정 사회학, 교육과정 정치학 등

3.최근연구활동분야
· 대안교육
- 최근 학업중도 포기자 등의 증가로 인해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대안학교가 등장
- 학생의 적성이나 체험위주의 학습을 전개
- 대안학교에서 학생의 삶은 사회체제에서 잘 적응할 때 그 가치가 인정됨
- 이에 대안학교 학생에 대한 종단적 연구와 더불어 대안학교 자체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

· 영재교육
- 학업중도 포기자와 마찬가지로 우수아에 대한 교육과정 역시 제대로 구비되어 있지 못한 실정
- 교육은 각 개인이 가지는 소질과 적성에 따라 적절한 교육내용이 제공되어야 하며, 각 개인은 이에 대한 권리를 보유
- 이러한 교육내용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는 교육에서 수월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교육의 기회균등을 제공
- 따라서 교육의 수월성과 동시에 교육의 평등성을 조화

· 통합교육
- 현재 장애아 범위확대, 탈북자, 외국이주노동자 등의 증가와 더불어 한국사회는 보다 개방적체제로 이행
- 일반 아동과의 통합적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향성이 아직까지는 그다지 많지 않지만, 향후 이에 대한 대비책은 여러 가지 방면에서 필요한 실정
- 특히 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님
· 국가수준 교육과정 체제정비와 단위학교자율성확대
-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체제가 어떻게 정비되어 있느냐는 단위학교의 자율성 확대와 밀접하게 관련
- 현재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문서체제와 기준의 범위 등에 대한 연구 필요
- 단위학교에서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이 강구
- 현재 추진 중인 ‘교육과정 선진화’ 방향에 대한 논리 정립 필요

· 종합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준과 내용의 기본적 사항이 어떻게 규정되어 있느냐는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획일화되어 있다면, 영재교육과 대안교육, 그리고 통합교육을 제대로 실천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없다.
현재 법과 제도적으로 학교체제는 다양화되어있는데 비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획일화되어 있는 실정이다.
학교체제가 다양화되고, 교육내용이 이에 적합하게 구성되어야 할 성질은 아니다.
오히려 교육내용의 차별화에 따라 이에 적절한 학교체제가 정비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사항은 교육과정 결정에 대한 사회학적분석을 통해 문제파악을 하고, 대안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이들 대안은 법과 제도를 통해 정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들 연구분야는 별개의 독립적 연구가 아니라 하나의 총체적 연구모형으로 정립되어야 하는 큰 범주 내에서 작용하는 논의라고 생각된다.
[학회]
· 대한교육법학회이사
· 한국영재교육학회이사
· 한국통합교육학회이사
· 문화교육학회이사
· 한국보육지원학회이사
· 대경교육학회편집위원

[위원회]
· 교육과학기술부교육과정심의회위원
· 부산광역시교육과정심의회운영위원회위원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국정도서편찬위원회위원
· 교수학습지원센터운영위원회위원

[보직]
·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주임
·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육혁신 및 교육과정연구부 부장

[정책자문]
· 교육과학기술부교육과정연구학교심사위원
· 전국100대교육과정우수학교심사위원
· 한국학술진흥재단교육과정개발연구지원사업심사위원
· 국가교육과정체제혁신방안연구자문
· 국가교육과정평가체제연구자문등
1. 박창언,조동현,윤형한,박선아,서미,이자영,소수연,김진숙,김미현,최성보, "진로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9/10/10)
2. 박창언, "교육과정과 교육법", 학지사 (2019/02/20)
3. 박창언,이승미,이병천,백경선,이주연,오수정, "교육자치 강화에 따른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변화 방향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12/30)
4. 박창언, "현대 교육과정학: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체제 분석", 학지사 (2017/08/31)
5. 박창언,강현석,김경자,김광민,김대영,김대현,김두정,김복영,김사훈,김영은,김재춘,김종훈,김평국,김필성,김훈희,노철현,민부자,민용성,박상철,박소영,박순경,박승배,박채형,박하식,
????박한숙,박휴용,방기용,백남진,서은정,성열관,소경희,손민호,신경애,심상보,염지숙,온정덕,유제순,이광우,이근호,이병호,이승미,이용숙,이용환,이윤복,이정기,이종원,이주연,이지은,
????이환기,임유나,장인실,전호재,정광순,정미경,정수경,정영근,조덕주,조인숙,최병옥,최영수,추갑식,한혜정,홍은숙,홍후조,황규호,황윤세,황윤한, "교육과정학용어 대사전",
????학지사 (2017/04/05)
6. 박창언,이광우,정영근,민용성,이근호,홍원표,허창수,김사훈, "교육과정 실행연구", 교육과학사 (2015/08/31)
7. 한대동,김회용,홍창남,주철안,이상수,이병준,박창언,김대현,김석우,김영환,김정섭,박수홍,안경식,유순화,이동형, "교육과 교육학", 학지사 (2015/03/10)
8. 강현석,김경식,박창언,백상수,조영남,주동범,황윤세, "통합방법 연구의 기초-사회 행동과학에서 양적접근과 질적접근의 통합", 아카데미프레스 (2015/02/25)
9. 박창언,김규태,이병환,방경곤,박영민,권민석,우원재, "새로운 교원임용시험", 양서원 (2013/07/15)
10. 박창언,이병환,우원재,김규태, "교원의 논술형 수행평가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 논술 출제 모형 개발 연구" (2012/12/31)
1. 책리하,신서영,박창언, "SPOC(Small Private Online Course)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12)
2. 신서영,박창언,민용성,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기본연구 주제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11)
3. 이해란,박창언,이나영,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지적장애 특수학교 초등특수교사의 온라인수업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문화연구 (2020/10)
4. 이경진,박창언,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의 성과와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09)
5. 신서영,박창언, "기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특수교사의 온라인 수업 경험 탐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2020/08)
6. 이해란,박창언,양진숙,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문학 작품 수록양상 분석", 특수교육연구 (2020/06)
7. 이해란,박창언, "예비특수교사의 특수교육기관 교육 봉사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2020/04)
8. 이해란,박창언,양진숙, "지적장애 특수학교 초등특수교사의 수학과 교육과정 차별화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실천 (2020/03)
9. 신서영,이효휘,박창언, "교과서와 관련된 특수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2020/03)
10. 박창언, "자유발행 적용 인정교과서의 질 관리 방안 시론", 교육과정연구 (2019/12)